소식

언론보도

조정훈 "생활정치가 유치하다? 먹고사는 것 자체가 정치명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 시대전환
댓글 1건 조회 2,664회 작성일 20-05-13

본문

설명: 조정훈 비례대표 당선인의 인터뷰가 실린 기사 전문 인용입니다.


(레이더P, 5월 12일) 조정훈 "생활정치가 유치하다? 먹고사는 것 자체가 정치명분"


"시민당으로 당선, 포볼로 1루 진루한 느낌"

"당사를 누구나 찾아오는 카페로 만드는 것 검토"

"우리 당원들, 생활인의 삶 정치로 표현"

 "국회 앞에 마련한 당사를 카페로 만드는 구상을 생각 중입니다. 누구나 찾아오고 당원 회의도 열리는 공간이죠."


조정훈 비례대표 당선인은 12일 예정대로 더불어시민당에서 제명됐다. 그리고 원래 소속인 시대전환으로 복귀한다. 조 당선인은 그에 앞서 11일 레이더P와 인터뷰하면서 "시대전환이 미래 정치실험소 역할을 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시대전환 당원은 6000명가량이다. 대다수는 1970년대생이다. 1987년 민주화운동 세대 이후 다음 세대다. 조 당선인은 "우리는 학생운동으로 정치권으로 들어온 사람이 아무도 없다. '생활정치'라고 각자 전문 분야에서 전문성을 쌓아오면서 생활인의 삶을 정치로 표현하고 싶은 사람이 대다수"라고 설명했다. 또 "우리(세대)가 사회적 영역에서 무슨 일을 할 수 있을까, 그런 고민에서 10년 계획으로 시대전환을 시작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새로운' 정당임을 강조했다. 조 당선인은 "시대전환은 새로운 이슈를 계속 던지고, 기존의 조직 중심 정치가 아니라 플랫폼(온라인 기반으로 이슈와 정책 중심) 정치를 실현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플랫폼 정당은 개방성과 참여를 강조하는 정당으로, 이탈리아의 오성운동, 스페인의 포데모스 등이 있다. 조 당선인은 그런 맥락에서 "국회 앞에 마련한 당사를 카페 형태로 바꾸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 당선인은 시대전환에서 향후 4년간 실용정치를 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조 당선인은 "재난기본소득을 (올해 초) 가장 먼저 주장했던 정당이 시대전환이다. 당시에는 이름도 모를 정당이라 아무도 관심을 안 보였다"고 말했다. 하지만 김경수 경남지사가 자료를 보내달라고 연락이 왔고, 그 이후에 정치적 이슈가 됐다. 조 당선인은 "시대전환이 주어가 되진 못했지만 우리가 원하는 공약이 현실화되는 건 기쁜 일"이라고 설명했다.

'코로나 뉴딜'도 시대전환이 가장 먼저 말했다고 강조했다. 조 당선인은 "정론관에서 발표했을 당시는 아무도 관심을 가지지 않았다. 하지만 지금 뉴딜이 이슈"라고 밝혔다.

조 당선인은 "여의도를 넘는 이슈가 연달아 나와야 한다. 우리는 미래 정치실험소 역할을 해보고 싶다"면서 "시대전환에서 들고나오면 언젠가 된다, 시대전환이 얘기했으니 앞으로 이슈가 되겠구나, 하는 말을 듣고 싶다"고 말했다.

조 당선인은 시대전환 당원끼리 더불어시민당 참여 여부를 두고 내부적으로 치열한 토론이 있었다고 밝혔다. 조 당선인은 "(시민당으로 당선된 것은) 포볼로 1루에 진루한 느낌"이라고 표현했다. 이어 "실현 불가능한 최선보다 실현 가능한 차선을 선택하는 과정이라고 생각했고, 결과적으로 이 결정이 맞았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조 당선인은 국회 주류를 차지하고 있는 586세대에 대한 생각도 밝혔다. 조 당선인은 "(586 운동권) 선배들은 (실용정치) 얘기가 유치하다고 생각한다. 큰 그림이 아닌 얘기라고 말한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조 당선인은 "먹고사는 것 자체가 정치의 명분이라 생각한다. 운동권, 운동하는 현장에 서 있었느냐 아니냐를 가지고 도덕적·가치적 우위를 따질 필요가 없다. 선배들이 운동을 잘했듯이, 실용정치는 우리 세대가 더 잘할 수 있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시대전환은 재난기본소득과 코로나 뉴딜에 이어 다음 이슈도 발표를 준비하고 있다. 조 당선인은 "1호 법안은 아직 비밀이다. 두 가지를 준비하고 있는데, '생활정치가 이런 것이다', 국민이 '그래 저런 법이 필요한데 왜 안 했을까' 하는 내용이 될 것"이라고 귀띔했다.

[김도형 기자]

출처 : http://www.raythep.com/newsView.php??cc=12000001&page=0&no=21832

댓글목록

profile_image

염화미소님의 댓글

염화미소 작성일

시대전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국회대로66길 17(여의도동) 401 (우 07237) 사업자번호 : 709-80-01622
전화 : 02-784-0223 팩스 : 02-783-0223 E-mail : info@transition.kr

Copyright © 2020 시대전환. All rights reserved.